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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국토교통부]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한 교통섬 개선 가이드라인(2020) 본문
추진배경:
차량의 원활한 소통(교차로를 지나지 않고 우회전), 보행자의 안전한 대기 공간 확보 등 효율적인 교차로 운영을 위해 교통섬을 설치 중이나, 교통섬 횡단보도에서 ①차량의 무정차 통과, ②지하철 출 입구 등으로 인해 운전자 시야가 확보되지 않아 오히려 보행자에 위험으로 작용
⇒ 현재 운영 중인 도로의 교통섬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보행자에게 안전한 도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교통섬 개선 가이드라인 마련
교통섬 운영 실태 및 문제점:
□ 교통섬은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면서도, 교차로 내 신호대기 차량 감소 등 교차로 운영 효율화를 위해 1990년대에 도입되어 집중 설치
ㅇ 한편, 일부 교통섬은 교차로 인근에 설치된 지하철 출 입구, 환기구, 가로수 등 지장물로 인해 운전자의 시야가 확보되지 않거나,
ㅇ 교통섬 주변에 보행자, 운전자의 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한 안전 시설이 미흡하게 설치되어 교통섬 도입 취지와 다르게 운영 중
⇒ 교통섬 도입 취지와 부합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개선방안 마련
□ 안전하지 못한 교통섬 운영 사례
① 우회전 차량의 고속 접근으로 인한 보행 안전성 저하
② 운전자 시야를 방해하는 시설물(제거 불가능)로 인한 통행안전성 저하
③ 운전자 시야를 방해하는 광고판(제거 가능) 등으로 인한 통행안전성 저하
교통섬 개선방안:
□ 개선 기본방향
▶ 도로관리청별로 교통섬 자체 점검 및 정비계획 수립
▶ 지역여건 및 도로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교통섬 정비
▶ 교통사고 예방, 안전시설 확보 등 보행자 안전을 우선적으로 고려
▶ 운전자 시야 확보 등 통행 여건 개선을 통한 교통섬 안전도 향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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